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우리는 살면서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을 많나는데 대인관계에서 소통하면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입니다 일단 의사소통이란 소통하는 모든 행위를 가르킵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잘 하는데 특별한 비결이 있습니다
온 정신을 쏟아서 하나도 놓치지 않고 들어줍니다 나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나누는 상대의 말도 진심으로 들어주는 태도는 기본입니다
주위 사람들에게 말하기 전에 상대방에게 밝히려는 의견이 과연 적합한지 한 번 생각해봅니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은근슬쩍 무시하지 말고 이해가 되게끔 다시 질문합니다 되물어본다면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진실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
대화를 주고받을 때에는 상대방의 얼굴을 쳐다봅니다 상대방이 아닌 다른 것을 쳐다보면 내가 상대방의 대화를 귀찮아하는 것이라고 상대방이 잘못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 자신과 반대된다고 지목하기 전에 상대방이 가진 가치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대화할 때 제스처를 활용하면 말만 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의사를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
담화하는 동안에 유머를 더하면 지루할 일이 없고 상대방과 더 친해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격려하고 부정적인 언급은 자제합니다 마지막 기술은 대화를 좋아하는 것입니다